배달최소주문금액을 30,000원으로 설정한 이유
저희 가게는 현재 배달 최소주문금액이 3만 원입니다. 배달의민족과 쿠팡의 최소주문금액 상한액은 3만 원으로 저희는 플랫폼에서 가능한 상한선으로 설정해 놓은지 3개월이 되었습니다.
최소주문금액이 5000원으로 하한선을 낮춰놓은 곳도 많고, 이 방법이 고객유입과 매출향상에 효과적인 것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님들 역시 최소주문금액기 부담이 된다는 리뷰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소주문금액을 3만 원으로 설정한 이유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건당 수수료와 배달료의 증가
배달의 민족 수수료가 6.8%에서 9.8%로 상승하면서부터 배달플랫폼의 수수료가 동일하게 9.8%로 맞춰졌습니다. 배민 1, 쿠팡이츠는 수수료뿐만 아니라 배달료 역시 점주들에게 부과하는데 그 금액이 평균 3000 원 이상입니다.
최소주문금액이 15000원 일 경우 수수료와 배달료를 한번 낸다면, 최소주문금액이 30000원일 경우에는 수수료는 정률로 동일하지반 배달료는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클릭당 광고로 부과되는 금액 역시 최소주문금액에 따라 적은 횟수로 부담하게 됩니다.
2. 더 이상 올릴 수 없는 가격과 내릴 수 없는 원가율
저희 매장은 포장가격이 배달가격보다 저렴힌 배민이 소위 말하는 매장과의 가격이 다른 가게입니다. 네이버주문 방문포장은 더 낮은 가격이고 배민쿠팡 포장 시 10% 이상 할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와 포장용기를 가게 메뉴에 녹인 것. 맞습니다.
계속 오르는 수수료와 기타 금액들 때문에 최소주문금액을 올리지 않는다면, 저희는 또 그 금액을 배달메뉴에 녹여야 했습니다.
또는 원가를 낮춰야 했지만 미숙한 실력으로는 그 해결방안을 찾지 못했습니다.
3. 특수상황에 주문이 몰리는 업종, 그리고 인건비 부담
저희는 특수 외식 종목 전을 취급하는 업종입니다. 평소에 먹는 일반식이기보다는 비가 오는 날이나 잔칫날 등에 먹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평소보다 비가 오는 날에는 약 3-4배 이상 주문이 몰리는 현상이 잦습니다. 하지만 인건비,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비가 올 때마다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희는 고단가의 주문을 소수의 인원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그 방법의 일환으로 최소주문금액 상향을 결정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결국 이 방법은 적어도 배달플랫폼 내에서는 다른 업체에 비해 신규유입과 재방문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 방법으로 조금 더 퀄리티 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고, 수수료나 배달료의 압박에 벗어나기 위한 다른 판매처도 모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소주문금액이 높아져, 저희의 전을 찾던 1인 2인 고객님들에게는 너무 죄송하고 면목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게의 유지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조치였기에... 빨리 더 나은 방법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여 이 방법만을 택했지만,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거라 믿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