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식·창업

전집, 치킨집 등 깔지 제작 방법과 인쇄 잘하고 친절한 업체 추천

by 시전상인 2023. 12. 24.
반응형
본인가게에서 제작 중인 깔지 디자인

포장용기 깔지의 중요성

치킨이나 전, 햄버거 등 기름진 음식을 포장하거나 손님에게 서빙할 경우 반드시 깔지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그릇이나 용기에 깔지를 사용하지 않고 서빙하게 되면 조리 후 음식에 남아있는 기름이 고이게 되어 튀김옷이 눅눅해지거나, 시각적으로 유분기가 보여 손님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이처럼 기름흡수, 포장지 보호, 시각적인 효과 등을 위해서 반드시 깔지가 필요합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전집에서도 깔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깔지가 종류도 너무 다양하고 각각 효과도 차이가 있어, 많은 테스트와 구매를 거치고 나서야 겨우 저희 가게에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저희 가게의 브랜드를 조금 더 고객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저희만의 깔지를 개발하고자 했고, 이 과정에서도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어서, 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깔지의 종류와 구분

우리가 흔히 말하는 깔지는 크게 유산지, 노루지, 크라프트지로 나뉩니다. 이 종이들에 코팅을 하냐 안 하냐에 따라 코팅 유산지, 코팅 노루지 등으로 구분되고, 각 종이별로 두께가 다릅니다. 
이 밖에도 습자지나 화지 등 셀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종이가 있지만, 음식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종이, 식품포장지는 아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임성지업사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종이의 종류입니다. 거의 인터넷이나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대부분의 식품포장지가 이런 재질과 방식으로 구분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유산지노루지크라프트지
28g 백색30g 노루지38g 코팅 크라프트지
28g 흑색35g 노루지50g 크라프트지
40g 백색50g 노루지80g B급 크라프트지
 80g 노루지98g A급 크라프트지
 35g 코팅 노루지35g 줄무늬크라프트(노루지)
 35g 황노루지 

 

 
유산지와 노루지 등 종이를 취급하는 업체가 많은 을지로 방산시장에 가서 다양한 종이를 만져보고, 테스트 해서 본인의 가게 상품과 적합한 제품을 찾으면 가장 좋겠지만, 사정상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경험상 두께가 두꺼울수록 기름의 흡수가 잘 됩니다. 그리고 제품의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코팅이 되어 있는 경우 기름이 스며들지 않고 밖으로 겉돌게 됩니다. 기름이 바깥 박스나 다른 곳으로 새어나가지 못하게 하는 용도라면 코팅된 종이를 그렇지 않고 순수 제품의 기름 흡수를 위해서라면 무코팅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깔지 직접 제작하기

보통 깔지를 제작하는 것의 핵심은 자신의 제품에 맞는 종이를 선택하고, 거기에 브랜드의 컨셉이나 로고를 인쇄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중에서 자신의 제품에 맞는 종이를 선택하는 것은 발품을 팔면 가능하지만 그 종이에 자신이 원하는 그림과 글씨를 넣어 인쇄를 하려면 디자인적인 스킬들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적인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기성 제품들보다 제작 제품이 비용이 약 1.5배~2배 이상 높기 때문에 꼭 필요한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깔지를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기로 결심했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깔지 제작이 이루어집니다.

1종이 재질 및 사이즈 정하기종이의 종류와 제품에 사이즈를 정하는 과정( 종이 원장사이즈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낭비 없이 해야 가격이 저렴함
2도안 기획(문양 및 글씨와 색상 정하기)- 자신이 넣고 싶은 그림과 글씨를 정해야 함
- 색상의 경우 1도 인쇄(1종류), 2도 인쇄(2종류) 등으로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으나 비용의 차이가 발생함
3도안 제작(2D) 일러스트 파일로 제작하기- 제작하고 싶은 도안을 일러스트(a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원본파일로 제공해야함
- 이 과정이 어려울 경우 이미지만 가지고 제작을 의뢰할 수 있음(업체별 상이하나 별도 비용 발생)
4업체에 파일 검토- 업체에 색상이나 변수 등에 대해 충분히 상의하여 파일을 검토해야함
- 한 번 디자인을 맡기면 도장처럼 판이 제작되는데, 다시 제작하면 비용이 들어가니 확실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함
5발주하기- 최종 검토가 끝났으면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제작을 의뢰함(대부분 선불)
6제작 및 납품받기- 제작은 업체별로 큰 차이가 있으니 원하는 기일을 충분히 고려할 것

 
위의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과 아닌 부분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의 경우 크몽같은 곳에 의뢰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깔지 인쇄 잘하는 곳 추천

제가 이번에 저희 가게의 깔지 인쇄를 맡기면서 다양한 업체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면 다양한 업체들이 나오고, 을지로 방산시장에 가면 다양한 깔지 제작, 인쇄업체들이 많습니다.
가장 광고를 많이하고 노출이 많이 되는 업체는 냅킨코리아입니다.
유산지부터 정말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하는 만큼 업체 홈페이지도 정말 잘되어 있지만, 유산지의 경우 제작 기간이 최소 3주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최소 주문단위도 350x250 종이 기준 2연(8000장)을 제작해야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인 만큼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문의 했을 때 기간이 너무 길다는 단점 때문에, 다른 곳을 알아보다가 결국 제작을 의뢰한 곳, 그리고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업체를 소개해드립니다.
 

바로 "임성지업사" 라는 곳입니다.
 
직원분들도 굉장히 친절하게 상담을 해주실 뿐 아니라 직접 방문했을 때도 하나하나 종이를 보여주시며 상담을 해준 게 인상 깊었습니다. 
 
 
가격도 다른 업체에 비해 높지 않았고, 투명하게 가격표를 제시해주는 것도 좋았습니다.
가장 매력이었던 것은 제작 및 배송 기간이 3~7일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시간과 속도는 생명이기에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다양한 종이도 만져보고, 상담을 받은 뒤 기존 사용하던 제품보다 더 효과적인 종이를 선택하여 인쇄하였습니다.
 
많은 깔지 제작을 원하시는 사장님들께서도 제작 시 여러군데를 상담받고 고민해 보시겠지만, 해당 업체에 한번 상담을 받아보시면 명쾌한 피드백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